1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기초영양학 | ⦁ 영양이란 신체가 외부로부터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흡수시켜 체내에서 각 영양소를 이용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영양소의 종류, 소화와 흡수 및 대사, 체내에서의 생리작용을 알아보고 1일 영양소 필요량, 함유식품, 과잉 및 결핍 시의 증세 등 영양학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학습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실무적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본 교과는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향후 고급영양학, 영양판정, 식사요법 등의 과목에 연계된 기초 교과목이다. |
빅데이터기반 외식산업 창업실습 (융복합) | ⦁ 외식산업창업은 외식산업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외식사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 환경, 경영관리, 실무지침 등을 빅데이터를 응용하여 이론학습과 실무학습을 병행하는 학습을 한다. | ⦁ 빅데이터를 응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에 다가간다. | |
생리학 | ⦁ 생리학(Physiology)은 생명체의 구조를 바탕으로 그 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학문으로 본 수업에서는 인체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 및 그 기능을 발현하게 하는 기전(mechanism)들의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건강과 신체적 기능에 관련한 과학적인 기본 정보를 습득한다. 주요 강의내용으로는 세포 및 각 기관계 즉 신경, 내분비, 소화와 흡수, 혈액과 면역, 심장과 순환, 호흡, 신장, 근육, 생식 기능을 위한 체내 기관 구조 및 기능, 그 기능의 조절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 인체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넷의 동영상 자료 등을 적극 활용한다. ⦁ 강의 교재의 인체 구조를 직접 그려보고 coloring 해 보고 관련 설명을 덧붙여 보면 생리적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기 쉽다. ⦁ 고급영양학, 임상영양학, 식이요법 및 실습 등의 선수 과목이다. |
|
조리원리 및 실습 | ⦁ 식품의 특성 및 조리과정 중 발생하는 변화를 확인한다. | ⦁ 식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조리 과정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 |
한국음식연구 | ⦁ 한국 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를 위한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 ⦁ 한국 음식의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한국 음식의 조리 실무기술을 익히는 과목이다. | |
2학기 | AI활용 운동처방실습 (융복합) | ⦁ 문화생활 발달에 따른 성인병의 증가로 현대인의 주요 관심사인 웰빙, 즉 건강증진과 건강개선을 위한 과학적인 식생활 방법 및 운동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원활히 적용하는 것과 동시에 건강에 관한 지식을 얻음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 데 본 강의의 목표를 둔다. | ⦁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운동처방 관련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향후 임상영양학, 식사요법 등의 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글로벌디저트 | ⦁ 글로벌 디저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를 위한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 ⦁ 서양 디저트의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서양 디저트의 실무 기술을 익히는 과목이다. | |
단체급식관리 | ⦁ 단체급식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면서 급식 운영의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단체급식의 운영 시스템 원리에 따라 메뉴, 구매, 생산, 위생, 작업, 시설의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배운다. 또한 급식의 질적 향상과 급변하는 국내외 급식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급식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 ⦁ 본 과목은 단체급식소 관리에 필요한 업무의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급식 업무 전반에 걸친 내용을 배운다. ⦁ 본 과목은 단체급식실습 교과목에 연계한 기초 이론 교과목이다. |
|
식생활관리 실습 | ⦁ 건강과 관련한 식생활과 식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에 따른 관리, 즉 그릇된 식생활 교정과 더불어 식품 이용, 조리 및 합리적인 식사 계획 등을 배움으로써 식품 관련 전공자로서의 관리 능력을 배양시킨다. | ⦁ 본 교과는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식사를 계획하고, 식단 작성 방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향후 단체급식실습 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
식품미생물학 실험 | ⦁ 식생활 전반에 걸쳐 미생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각종 미생물의 종류, 생리, 대사, 배양법 및 이용 방법 등을 익혀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위 과목은 식생활 전반에 걸친 미생물들을 이해하고 실험으로 미생물의 종류, 생리, 대사, 배양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 |
식품학 | ⦁ 식품 전반에 걸친 특성 및 가공 공정 중의 변화와 특성 등에 대해 알아본다. | ⦁ 식품 소재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식품 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 |
아동영양 및 급식지도실습 | ⦁ 성장기는 발육이 왕성하고 움직임이 활발하며 신체 조절 기능 및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아동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일생에 걸쳐 이어지므로 평생 건강을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성장발달과 적절한 영양 공급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바른 식행동 형성을 위한 급식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본 교과는 아동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급식지도 실무를 다루는 과목으로 향후 단체급식실습, 영양교육 및 상담 등의 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2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고급영양학 | ⦁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열량영양소 및 비타민, 무기질 등의 구조, 대사과정, 기능을 이해하고, 결핍 및 과잉 섭취 시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또한 이들 영양소들이 인체 내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전반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 ⦁ 기초영양학 및 생리학을 선수 과목으로 수강하여야 한다. ⦁ 기초영양학, 고급영양학은 정상 생리상태 시의 영양학을 다루며, 임상영양학은 병리 상태 시의 영양학에 대한 강의로 이루어진다. |
급식경영학 | ⦁ 최근 급식산업의 급성장으로 효율적인 조직경영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급식경영 관리자의 능력과 자질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급식산업의 동향, 경영이론, 조직관리, 고객만족, 품질경영은 물론 인적자원관리를 포함하는 급식경영관리의 내용을 이해한다. | ⦁ 급식조직 운영을 위한 급식시스템을 이해하고 경영이론을 배운다. ⦁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채용과 배치, 교육훈련을 통한 개발, 인사관리의 보상과 유지계획을 이해한다. ⦁ 급식운영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여 영양사 현장실습 과목과 연계된 과목이다. |
|
메뉴 및 원가관리 실습 (캡스톤디자인) | ⦁ 메뉴의 정의, 메뉴 계획, 메뉴 디자인 등의 전반적인 내용 설명을 시작으로 원가관리, 메뉴 가격 결정을 통해 가격 경영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메뉴의 분석과 평가를 통해 디자인된 메뉴의 사후 평가 방법을 구성하고 메뉴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메뉴 및 원가를 이해하고 메뉴 기획과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팀별 과제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식품분석실험 | ⦁ 식품성분의 분석 또는 품질관리를 하는 데 필요한 화학분석 및 기기분석의 기초이론과 응용실험을 통해 식품의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의 분석과 품질평가 등에 대한 표준적인 방법을 습득케 한다. | ⦁ 본 과목은 식품분석 및 식품성분의 분석을 익히는 과목으로 여러 가지 식품분석실험을 교육받을 수 있는 과목이다. | |
식품위생학 실습 | ⦁ 식품위생의 위해요소 및 식중독의 특징을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역량을 강화한다. | ⦁ 식품섭취 형태의 변화 및 수입식품 다변화에 따른 식중독 예방과 위생관리방법을 학습한다. | |
외국음식연구 | ⦁ 프랑스요리, 이태리 요리, 제과(디저트)의 이론,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기본적인 외국 음식 조리 방법과 외국 음식 조리 기구의 이용 방법을 익힌다. 또한 서양조리 자격증 습득하는데 기본 개념과 실습에 이해를 돕는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하는 조리기구, 명칭 등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 외국조리의 이론을 익히고 외국조리의 실습을 병행하는 과목이다. | |
2학기 | 임상영양학 | ⦁ 현대인에게 중요한 질병을 장기별, 원인별로 살펴보고 이에 따른 영양소 대사의 변화를 공부하며, 질병관리에서 병의 원인과 증세에 따른 식이치료 방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주요 내용으로는 환자의 영양공급방법, 소화기계, 간, 담낭 및 췌장,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 신장, 빈혈, 암과 면역계 질환 등을 다룬다. | ⦁ 기초영양학, 고급영양학이 정상 생리 상태의 영양학을 다룬다면, 임상영양학은 병리적 상태의 영양학에 대한 강의로 이루어진다. ⦁ 식사요법 및 실습 과목의 선수 과목이다. |
식품구매 및 실습 | ⦁ 단체급식의 식품구매를 위한 구매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장, 유통시스템, 발주, 검수 등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구매업무 수행을 위한 서식작성 및 식재료의 특징, 선택기준, 식품감별법 등을 익힌다. | ⦁ 식품구매업무 수행을 위한 시장조사와 최근 현황 등을 조사하고 발표하는 과목이다. ⦁ 식품검수 및 선택요령 등의 실습을 팀별로 실시한다. |
|
공중보건학 | ⦁ 공중보건의 개념, 환경위생, 식품위생, 역학, 전염병 및 질병관리와 보건관리, 보건사업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 질병의 예방 및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 ⦁ 본 교과목은 공중보건의 개념, 환경위생, 식품위생, 역학, 전염병 및 질병관리를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목이다. | |
생애주기영양학 | ⦁ 생애주기 영양학은 영양학의 원리를 생활주기의 각 단계, 즉 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인기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생활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영양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영양관리를 통하여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건강유지에 기여하게 하며, 영양상담 및 지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본 교과는 생애주기별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기초영양학 과목 이수 이후 수강이 가능하며 향후 영양교육 및 상담 등의 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
실험조리 및 실습 | ⦁ 조리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조리과정을 이해하여 조리작업을 지도할 수 있다. | ⦁ 식품의 특성을 이해하며 조리 과정에 따른 변화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
3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식품가공 및 저장학 | ⦁ 식품의 가공과정과 저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요 식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식품의 구매와 보관 시에 활용한다. | ⦁ 본 과목은 전반적인 식품의 가공 및 저장 과정과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
식품화학실험 | ⦁ 식품에 존재하는 화학물질의 종류와 성질, 그리고 그들의 화학적 변화를 이해하여, 식품을 저장, 가공, 조리하는 과정에서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본 과목은 식품 가공 시 변화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여 상황에 따른 식품 가공 기술 응용 능력을 익히는 과목이다. |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캡스톤디자인) | ⦁ 최근 역동적인 식생활환경 변화와 함께 만성질환의 발생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는 물론 단체와 개인을 위한 영양교육과 상담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영양교육 및 상담에 관한 이론, 방법, 기술을 학습하여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실천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 본 교과는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영양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향후 영양사 현장 실무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
단체급식실습 | ⦁ 단체급식 관리자에게 필요한 메뉴작성, 급식생산, 작업, 시설, 설비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급식관리 업무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의 계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본 교과는 단체급식 이론을 바탕으로 팀별 실습을 위주로 진행함. ⦁ 단체급식 운영 사례를 조사 발표하고 유형별 급식현장에서의 대처 능력을 키우도록 함. |
|
식품영양진로연구 | ⦁ 식품영양 전공자의 진로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식품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며 전문성을 높인다. | ⦁ 식품영양 전공자의 진로에 대해 숙지하게 되는 과목이다. | |
식사요법 및 실습 | ⦁ 식사요법이란 질병을 치료하거나 치료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각 개인에게 맞게 질병의 치료에 부합하는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각종 질환의 원인과 증상 및 생리적 변화 등을 파악하여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식사요법의 기본문제를 인지하고, 영양관리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본 교과는 질병을 치료하는 데 필요한 식사요법과 치료식의 실제를 제시하고 실습하는 과목으로, 향후 영양교육 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이다. | |
영양사현장실습 | ⦁ 식품영양 전공자의 진로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식품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며 전문성을 높인다. | ⦁ 식품영양 전공자의 진로에 대해 숙지할 수 있는 과목이다. | |
2학기 | 기능성식품학 | ⦁ 건강기능식품의 정의를 이해한다. ⦁ 건강기능식품의 관리체계를 이해한다. |
⦁ 본 과목은 전반적인 기능성식품의 정의 및 작용 기작을 익히는 과목이다. |
생화학 | ⦁ 생화학은 세포 및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 대한 기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생명체를 구성하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의 분자 구조, 기능, 특성, 분해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핵산의 구조 및 유전정보에 대해 학습한다. |
⦁ 질환별 영양상태 평가 방법 중 객관적 지표가 되는 생화학적 자료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영양소의 화학구조 및 대사를 학습하게 된다. ⦁ 고급영양학에서 학습한 내용 중 대사 부분에 집중하여 심화 학습하는 과목이다. |
|
지역사회영양실습 | ⦁ 평균수명의 증가 및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식습관과 관련이 깊은 만성질환이 주요 건강문제로 떠오르면서 이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지역사회 영양활동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여건에 맞추어 지역주민의 영양문제를 진단, 관리, 개선하기 위한 영양정책의 수립 및 대처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지역사회가 처한 영양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영양문제를 관리,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영양개선을 위한 사업을 계획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영양서비스 업무에 공동체 윤리를 활용할 수 있다. |
|
급식HACCP 실습 | ⦁ HACCP 제도의 도입과 적용 절차를 학습하고 이해하여 우수한 HACCP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 HACCP에 대한 역량강화로 급식. 외식업소의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에 대한 이슈에 대응할 수 있다. | |
영양판정 및 실습 | ⦁ 최근 식생활과 관련이 깊은 만성질환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 서비스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영양판정은 영양상태가 불량한 사람을 선별해 내거나, 이들을 대상으로 영양서비스를 계획,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영양판정의 개념과 영양판정에 이용되는 각 조사방법을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본 교과는 향후 영양사로서 영양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시행함에 있어 실제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영양판정 방법에 대한 기본이론과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임. | |
식품위생법규 연구 | ⦁ HACCP제도의 도입과 적용 절차를 학습하고 이해하여 우수한 HACCP 전문가로써의 역량을 강화한다. | ⦁ HACCP에 대한 역량강화로 급식. 외식업소의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에 대한 이슈에 대응할 수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