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교과 소개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공통 교과 |
한국어 기초 | ⦁ 생활 영역을 넘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의견 표현 기초 ⦁ 비교·청유·권유 표현, 모임·약속 대화, 대중교통·날씨 뉴스 이해. |
| 한국어 중급 | ⦁ 실제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 상황별 대화 심화 ⦁ 쇼핑 경험, 드라마·영화 감상 이야기, 한국인의 여가·취미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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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응용 | ⦁ 사회적 주제와 제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 사회 주제 이해 ⦁ 신문기사 읽기, 교육 제도·직장 문화 소개, 원인·결과 연결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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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Ⅰ) | ⦁ 사회적 주제와 제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 사회 주제 이해 ⦁ 신문기사 읽기, 교육 제도·직장 문화 소개, 원인·결과 연결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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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Ⅱ) |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키운다. | ⦁ 토론과 발표 능력 강화 ⦁ 세대 간 소통, 가치관 비교, 설문조사·발표 활동, 전통과 현대 생활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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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Ⅲ) | ⦁ 한국 사회와 세계의 다양한 현상을 한국어로 탐구한다. | ⦁ 사회, 문화 심화 ⦁ 사회·환경·정치 관련 담화, 한류와 세계화, 현대사 주요 사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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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Ⅳ) | ⦁ 학문 목적의 글쓰기와 발표를 준비한다. | ⦁ 학문적 담화 기초 ⦁ 비교·비판적 글쓰기, 발표·토론 기본 연습, 뉴스·SNS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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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Ⅴ) | ⦁ 학술적 텍스트를 분석하고 전문적인 담화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 ⦁ 학문적 한국어 심화 ⦁ 논문 요약·분석, 학술적 글쓰기, 문학 작품 감상·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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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와 한국문화(Ⅵ) | ⦁ 학문적 표현 능력을 완성하고, 사회·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다룬다. | ⦁ 비판적 사고 종합 활용 ⦁ 미디어 담론 분석, 정치·경제 세미나 토론, 종합 발표회 운영. |
요양보호 교과 소개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년 1학기 |
DIY 진로 설계 | ⦁ 자기 이해를 통해 자기 주도적 능력을 개발하여 대학 생활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 한국 사회 내에서 안정적으로 취업하고 장기적인 직업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자기 이해 ⦁ 진로 탐색, 진로 설계 ⦁ 직무 이해, 취업 정보 활용, 장기적 경력 개발 |
| 컴퓨터 활용 능력 | ⦁ 요양보호사로서의 직무 수행과 한국 사회에서의 디지털 생활 적응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와 스마트기기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훈련한다. | ⦁ 컴퓨터 기초 지식 이해 및 문서 작성 ⦁ 인터넷 활용, 모바일 앱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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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기로운 노인건강 | ⦁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의 강점을 활용하여 연계학과 실습 중심으로 노인 돌봄의 기초 개념과 현장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인 건강 관리에 대한 실질적 이해와 역량을 강화한다. | ⦁ 본 교과는 요양보호사 연계 학과의 교내실습 교육 현장을 탐방하고, 요양보호 돌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함 | |
| 요양보호한국어 기초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 한국어 표현과 어휘를 학습하여 외국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 표준 교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교육의 기초를 다진다. | ⦁ 요양보호사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용어 이해 ⦁ 경어법, 감정 표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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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생활규범입문 | ⦁ 한국 사회의 기본적인 생활문화, 예절, 가치관,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 및 직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교양 과목 | ⦁ 실제 상황을 중심으로 상황별 예절 및 의사소통 실습을 진행함. | |
| 요양보호와 인권 | ⦁ 요양보호사의 기본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필수 지식으로 요양보호 대상자를 이해하고, 노인복지와 장기요양 제도의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자 및 요양보호사 인권과 직업윤리, 요양보호사 인권보호와 자기계발 등 요양보호와 인권에 걸쳐 전 분야에서의 기초를 다룬다. | ⦁ 요양보호 대상자의 특성과 노인복지와 장기요양 제도를 이해하고, 대상자와 요양보호사의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과목임 | |
| 노화와 건강증진 | ⦁ 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정신적 변화와 주요 질환을 이해하고, 노인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가 대상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 ⦁ 노화과정과 노화로 인한 질병에 대하여 이해하고 노인건강 증진을 지원함 | |
| 사회복지학개론 | ⦁ 사회복지제도, 정책, 서비스 전달체계, 다양한 실천 분야(노인, 장애인, 아동 등)를 폭넓게 다루며, 요양보호사로서 대상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필요한 인간 존중, 권리 보장, 사회적 연대에 대한 기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한국의 사회복지 체계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 요양보호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 실천방법 등 포괄적으로 이해 | |
| 노인일상생활활동 | ⦁ 노인의 기본적 일상생활활동(ADL)과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ADL)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적·정신적 기능 수준에 맞춘 개별화된 지원 방법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노인의 자립 능력 향상과 삶의 질 증진을 도모한다. | ⦁ 노인의 필수생활, 여가생활 등 노인의 일상생활을 독립적이고 의미롭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함양 | |
| 1학년 2학기 |
요양보호한국어 중급(의학용어) | ⦁ 요양보호 업무에 필요한 중급 수준의 한국어 능력과 기초 의학용어를 학습하여 현장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 표준 교과목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적용 능력을 제고한다. | ⦁ 상황별 대화 능력 심화 ⦁ 요양보호 기록, 보고서 작성 |
| 의사소통 | ⦁ 요양보호 대상자와의 공감적 대화, 보호자와의 원활한 정보 교환, 동료와의 협업을 포함한 실무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언어 및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간단한 보고 및 전달과 원활한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 ⦁ 요양보호사로서 현장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함 | |
| 요양보호와 생활지원(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요양보호와 생활지원 능력(대상자 관찰 및 요양보호 기록과 업무보고)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대상자 관찰, 요양보호 기록, 업무보고, 업무 회의 등의 요양보호 실무 능력 함양 | |
| 요양보호와 생활지원(I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요양보호와 생활지원 능력(신체활동 지원-식사와 영양 요양보호, 배설 요양보호)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신체활동 지원 실무 능력(식사와 영양 요양보호, 배설 요양보호) 함양 | |
| 요양보호와 생활지원(II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요양보호와 생활지원 능력(신체활동 지원-개인위생과 환경 요양보호, 체위변경과 이동 요양보호, 안전과 감염 관련 요양보호, 복지용구 사용)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신체활동 지원 실무 능력(개인위생과 환경 요양보호, 체위변경과 이동 요양보호, 안전과 감염 관련 요양보호, 복지용구 사용) 함양 | |
| 노인영양 | ⦁ 노인의 생리적 변화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영양 관리와 식생활 지원 방법을 학습한다. 노인의 영양 상태 관찰, 일상생활 속 식사 및 간식 지원, 식이조절과 삼킴 장애 대응 등 실무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배양하여 건강한 노인 돌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노인의 건강한 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식생활 관리를 통해 노인기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영양 관리, 식생활 관리, 질환에 따른 영양 관리 등의 역량 함양 | |
| 노인복지와 문화다양성 | ⦁ 한국의 노인복지 제도와 현장 실천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요양보호사들이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며 조화로운 돌봄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소통과 포용적 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 ⦁ 다양한 배경의 요양보호사가 문화적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차별 없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 함양 | |
| 2학년 1학기 |
요양보호와 생활지원(IV)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요양보호와 생활지원 능력(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의사소통과 정서지원)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신체활동 지원 실무 능력(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의사소통과 정서지원) 함양 |
| 상황별요양보호기술(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치매요양 보호기술-치매 대상자와 가족, 인지활동 지원 및 관리)을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현장 맞춤형 돌봄 역량을 강화한다. | ⦁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 실무 능력(치매요양 보호기술-치매 대상자와 가족, 인지활동 지원 및 관리) 함양 | |
| 상황별요양보호기술(I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치매요양 보호기술-치매 대상자의 일상생활 지원, 치매 대상자의 문제행동 대처,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현장 맞춤형 돌봄 역량을 강화한다. | ⦁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 실무 능력(치매요양 보호기술-치매 대상자의 일상생활 지원, 치매 대상자의 문제행동 대처,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함양 | |
| 상황별요양보호기술(III)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임종 요양보호, 응급상황 대처 및 감염관리)을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현장 맞춤형 돌봄 역량을 강화한다. | ⦁ 상황별 요양보호 기술 실무 능력(임종 요양보호, 응급상황 대처 및 감염관리) 함양 | |
| 노인요양시설실습 | ⦁ 노인 돌봄 기술, 요양보호 기본 원칙, 직업윤리,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실제 노인요양시설 현장에서 직접 적용한다. 현장 실습을 통해 대상자 개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돌봄 서비스 제공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돌봄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실무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직무 수행 중 협업과 전문성 향상에 필요한 태도와 책임감을 습득한다. | ⦁ 시설 운영 구조, 일상 돌봄 업무, 응급 대응, 팀 협업, 개별 노인 돌봄 계획 수립 및 실행 등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요양보호 실무 능력 함양 | |
| 재가노인복지시설실습 | ⦁ 노인의 일상생활을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지원하는 재가복지서비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실습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현장 경험으로 학습하며, 재가 돌봄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 ⦁ 지역 내 재가노인복지기관(방문요양, 주야간보호 등)에서 실습을 진행하여 지역 돌봄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방문요양,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방문목욕 등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직접 체험한다 | |
| 노인재활 | ⦁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저하된 신체기능을 평가하고, 잔존 기능을 유지 및 향상시키는 재활 방법을 학습한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회복을 지원하여 노인이 가능한 한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실무 역량을 기른다. | ⦁ 노인성 근골격 질환의 이해와 상황별 기초 대처법을 습득함 | |
| 2학년 2학기 |
지역사회 문화 이해 및 봉사 | ⦁ 한국의 지역사회 구성과 다양한 문화, 생활 방식을 이해하고, 실제 봉사활동 참여를 통해 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감과 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적응력과 협력적 태도를 배양한다. | ⦁ 한국의 지역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태도를 함양 |
| 노인 응급 처치 | ⦁ 요양보호 대상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응급상황의 특성을 이해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 대응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일반인 심폐소생술(BLS) 기초과정을 이수하여 현장에서의 응급 처치 역량을 강화한다.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요구되는 노인에 대한 기본적 응급 처치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응급상황 대응 역량 강화 | |
| 요양보호사례시뮬레이션실습 | ⦁ 요양보호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ADL 지원, 응급상황, 정서지원 등)을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하고 학습하는 실습 중심 교과목으로, 반복 실습과 역할극을 통해 요양보호사의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존중·지원 능력을 높이며, 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 ⦁ 요양보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사례별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에서의 실무 대응능력 함양 | |
| 요양보호커뮤니케이션실습 | ⦁ 돌봄 대상자, 보호자, 직장 동료 등 타인을 공감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습교과목으로, 요양보호 돌봄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 쉬운 한국어,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갈등 상황 대처법 등을 실제 상황에 맞춘 역할극과 훈련을 통해 학습하며, 현장 적응력과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한다. | ⦁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실습 중심으로 강화 |
바이오제약 교과 소개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년 1학기 |
환경장치설계기초 |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 도면 제작, 가공 및 정보 도출을 학습하는 교과 | ⦁ 본 교과는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 도면을 제작하거나 가공하고,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함 |
| 수질오염관리 | ⦁ 수질오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응용하는 교과 | ⦁ 수질오염에 대처하기 위해 수질과 관련된 기초를 강의함 | |
| 1학년 2학기 |
일반화학실험 | ⦁ 화학을 기초로 하는 환경실험과 의약품 제조 분야에서 요구하는 화학실험에 대한 기초적인 실험을 배양하는 실험 능력을 갖추도록 함 | ⦁ 본 교과는 실험실 작업의 친숙성과 실험기구 적응을 위해 초자기구를 이용한 기초실험과 일반화학 이론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실험을 다룬다. |
| 미생물실험 | ⦁ 생명과학의 기초학문일 뿐만 아니라 생명의 기원과 인간 유전체사업, 신물질 및 신약개발, 환경오염문제 해결 등과 같이 인류 생존에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 연구에 필수적인 분야로서 미생물에 관한 특성에 익숙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균의 관찰 및 배양, 바이러스학, 환경미생물학, 의약미생물학 등 전 분야에서의 기초를 다룬다. | ⦁ 미생물에 관한 특성을 이해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초 실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그리고 실험기구와 시약 등을 어려움 없이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
|
| 수질오염실험 | ⦁ 수질오염물질의 분석과 실험을 통해 수질오염시험기준 등을 습득한다. | ⦁ 수질오염 기준 및 공정시험기준, 실제 측정을 통해 수질오염공정기준에 나타난 수질오염물질 분석방법을 익힌다. | |
| 2학년 1학기 |
약전실험 | ⦁ 제약회사 품질관리부에서 많이 활용하는 **HPLC**의 작동원리를 중심으로 배우며 실무에 직접 응용할 수 있도록 기기별 작동방법을 개별적으로 반복하여 학습함. ⦁ 대한약전 일반시험법에 수록된 다양한 시험들을 실습함으로써 의약품 제조 및 품질의 관리에 관한 실제적인 스킬을 익힘. |
⦁ 약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기본이 되는 정성, 정량, 기기분석의 기초와 그의 응용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어떻게 응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임. ⦁ 분석기기를 이용한 화합물 분석의 원리와 분석기기의 구조 및 작동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관련 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력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목임. |
| 기기분석실험 | ⦁ 약품분석 기기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위한 교과 | ⦁ 분석화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분석기기에 대한 이론 및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 |
| 계약품질관리 | ⦁ 제약공학과 학생들로 하여금 약품의 제조 및 생산 및 품질 관리를 위해 국제적인 규제조화에 따른 품질위해성평가와 품질시스템의 규제화, 고도화, 세계화 추세에 맞추기 위해 필요한 실무수행능력 스킬에 대해 학습함. ⦁ 회사에서 필요한 업무인 의약품 개발부터 인허가, 판매, 의약품 사후관리 및 실무영역에 속하는 제약 산업의 개요, 의약품의 제품기획, 신약후보물질 연구, 임상시험, 연구개발, 의약품 인허가, 의약품 약가, 생산, GMP, Validation, 의약품 안전관리, 문서관리를 기술을 익힘. ⦁ 의약품, 식품, 화장품, 의약외품, 의료용품 등의 개발 및 수출입 절차와 관련하여 약물과 연관된 국내외 제도 및 허가 행정기관의 규정과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식품의약품안전청, ICH의 임상 시험가이드라인, 임상시험모니터링 관련 규정들에 대해 학습함. |
⦁ GMP Validation의 개념을 이해하고, GMP 운영관리를 통해 제조공정관리, 품질보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익혀 제약회사 근무 시 실무에 도움이 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임. ⦁ 의약품 생산 시 단위공정을 중심으로 기본이론부터 실제 응용되는 기계들의 소개로 제약회사 생산 공장에서 근무 시 제조공정을 이해해서 우수의약품 제조에 기본이 될 수 있는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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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
제약품질관리실험 | ⦁ Monograph에서 정해진 시험법대로 진행하며, 시험법을 수정하거나 특정 물질을 분리하기 위해 Method를 새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논문 및 자료를 참고하여 이동상 용매의 성분비를 변경하거나 pH를 조절하여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의 RF값을 조절하여 분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힘.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험법 실험, 기기 사용법, 캡스톤디자인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을 배양하고 산업체에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목표로 학습함. ⦁ 각 제제간의 주성분 함량의 균일한 정도를 나타내기 위해 제형에 따라 함량균일성시험 및 질량평차시험으로 제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함. ⦁ 용출과 붕해의 원리를 정확히 알고, 붕해시험법 혹은 용출시험법을 실험 목적, 제형 등에 따라 구분하여 시험을 학습함. |
⦁ 각각 제제의 질량을 측정하는 방법 및 제제 중 주성분의 함량 균일성을 추정하는 스킬을 익힐 수 있는 교과목임. ⦁ 의약품 생산 시 단위공정을 중심으로 기본이론부터 실제 응용되는 기계들의 익혀 제약회사 근무 시 제조공정을 이해해서 우수의약품 제조에 기본이 될 수 있는 교과목임. |
| 의약품제조공정실험 | ⦁ 약물을 인체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의약품 제형설계에 대한 생물약제학적 기초이론 및 제제학적 기초이론을 이해하도록 하고, 고형제제, 액상제제, 반고형제제, 멸균제제, 생물학적 제제 등의 각 제형별 제조방법 및 활용에 대해 학습함. ⦁ 의약품의 효과가 큰 제제/제형을 설계 할 수 있는 실험 및 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제제에 대해 학습한다. ⦁ 타정에 필요한 각종 부형제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성분의 용출을 조절하고 타정 시 발생하는 장애를 해결하는 능력을 학습하며 코팅기제와 방출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분석에 기초를 학습함. |
⦁ 의약품 생산 시 단위공정을 중심으로 기본이론부터 실제 응용되는 기계들의 소개로 제약회사 생산공장에서 근무 시 제조공정을 이해해서 우수의약품 제조에 기본이 될 수 있는 교과목임. ⦁ 대한약전 제제총칙에 수록된 제형/제제의 실습을 통해 숙시키져 각각의 장단점 및 의약품으로서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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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분석 | ⦁ 바이오의약품의 생산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산관리, 제조위생관리 등의 업무에 대해 학습함. ⦁ 의약품 제조에서 품질이 보장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시험방법, 공정, 세척 등에 대한 검증을 이해하고 바이오의약품 원액제조 공정 실무와 균주, 세포주 관리, 설비, 도구, 세척멸균, 배양, 분리, 정제 등의 기술을 익힘. ⦁ 의약품 제조소의 안전관리, 환경관리, 위생관리에 필요한 업무이론을 통해 직접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조소의 전반적인 환경관리에 대해 학습함. |
⦁ 바이오의약품 최종제품제조 공정(최종 원액 제조, 제형화, 제제화, 충전, 포장)의 전반적인 관련 실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교과목임. ⦁ 의약품 제조소를 청정하게 관리하기 위해 제조설비 관리, 제조조건 설정에 필요한 업무를 능력 형성에 기여 할 수 있는 교과목임. |
뷰티케어 교과 소개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년 1학기 |
기초피부관리실습 | ⦁ 클렌징, 마사지 이론을 응용한 매뉴얼테크닉, 팩 적용 ⦁ 기초적인 실습을 습득하여 안면관리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얼굴관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피부유형에 따른 안면관리 능력 배양 |
| 아로마테라피 조향응용관리실습 | ⦁ 향기(Essential Oil)를 활용한 아로마테라피와 조향 기술을 융합하여, 개인의 심리적, 생리적 균형을 도모하고 맞춤형 향기 제품 개발 및 관리 역량을 학습하는 과목 ⦁ 블렌딩 및 조향 기법 실습, 향기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응용 사례 연구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요구 되는 맞춤형 향기 제품 기획, 고객 상담 및 관리, 브랜드화 전략까지 확장하여 아로마테라피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습득 |
⦁ 아로마테라피와 조향 기술을 활용하여 향수, 디퓨저, 스킨케어 제품 등 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향기 제품 기획, 고객 상담 및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창업 역량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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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
전신관리실습 | ⦁ 체형관리 및 비만관리를 포함한 바디 트리트먼트와 관련된 실습 과목 | ⦁ 몸매를 분석한 후 전신을 클렌징, 딥클렌징을 한 후 부위별 매뉴얼테크닉 능력 배양 ⦁ 영양물질 도포, 팩·마스크를 실시한 후 마무리하기 |
| 피부미용기기응용관리실습 | ⦁ 피부미용에 사용되는 각 기기의 기본원리와 사용법을 숙지 ⦁ 과학적인 피부관리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직류전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사용 능력을 배양 ⦁ 교류전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적용 능력을 배양 ⦁ 음파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사용 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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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부·생리학 | ⦁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여 건강과 관련된 이해를 넓히는 과목 | ⦁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 ⦁ 인체의 구조와 기능, 과정, 활동, 현상 등을 학습 ⦁ 미용의 대상인 인체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 ⦁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미용분야와 접목하여 실무에 창의적 활용 시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전문적 실무 능력을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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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
피부미용경락실습 | ⦁ 피부관리에 적용되는 아로마 요법의 기본원리 및 그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 실제 피부미용 산업체에서 실시되고 있는 실무위주의 경락관리 기술 습득 |
⦁ 아로마 오일의 제품 선택 능력 배양 ⦁ 아로마 제품별에 따른 테라피 적용 능력 배양 ⦁ 아로마 관리 시의 금기사항 숙지 ⦁ 얼굴 및 전신의 피부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보호하기 위하여 기본적 관리 이외 한국형 특수 관리하기 등 새로운 트렌드 기술을 수행 |
| 화장품학 | ⦁ 화장품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및 종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습득 | ⦁ 화장품 법규에 대한 지식 학습 ⦁ 화장품 사용 시 주의사항 및 응용능력 배양 ⦁ 화장품 분류에 따른 화장품 사용 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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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학 | ⦁ 피부관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다루는 능력 배양 ⦁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의 부속기관, 문제성 피부, 색소침착, 피부타입, 피부질환 학습 ⦁ 피부 관리의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 |
⦁ 피부의 구조와 생리를 이해하고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 ⦁ 피부의 기능을 이해 ⦁ 피부의 타입과 피부의 생물학적 변화를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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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디컬스킨케어 | ⦁ 피부상태에 따른 스킨케어의 과정을 습득하여 각종 피부의 재생관리를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 | ⦁ 피부타입 결정을 피지분비량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코메도(comedo) 제거하는 방법, 각질제거 방법 (효소, 고마쥐, 스크럽, AHA) 습득 ⦁ 화장품 사용 시 주의사항 및 응용 능력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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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
BIG DATA 모발및두피관리실습 (융복합) | ⦁ 고객의 두피, 모발 상태에 따라 샴푸제를 선택하고, 적합한 샴푸테크닉으로 세정하며 트리트먼트를 하여 손상된 두피와 모발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 고객의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두피, 모발상태를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따라 기기와 제품을 선택하여 두피와 모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배우는 과목 |
⦁ 두피, 모발관리학에 대한 이론 ⦁ 샴푸 및 두피 스케일링 실습 ⦁ 두피 및 모발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기기, 제품, 매뉴얼 테크닉을 이용하여 두피 및 모발 관리 |
| IOT특수응용안면케어실습(융복합) | ⦁ 기본 피부관리에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는 피부미용 분야 중 특수하게 응용될 수 있는 기법이나 최신 유행하는 트렌드를 선별하여 학습 ⦁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관리를 습득하는 과목 |
⦁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능력 배양 ⦁ 피부타입에 대한 정확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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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미용특수관리 | ⦁ 피부관리에 적용되는 다양한 피부미용 특수 기구의 기본원리 학습 ⦁ 실제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
⦁ 피부미용 특수 기구의 활용 능력 배양 ⦁ 피부미용 특수 기구의 적용 능력 배양 ⦁ 효과 증진을 위한 부가 서비스 시행 능력 배양 ⦁ 피부미용 특수 기구 사용의 금기사항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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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관리실습 | ⦁ 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발관리 기법, 발반사 요법 등을 학습 | ⦁ 발의 구조에 대한 지식과 발 관리 시 주의사항 및 응용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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