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통합교양Ⅰ ★작업치료학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Ⅱ ★작업치료학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Ⅴ ★작업치료학과(교양)
-
의학용어 ★작업치료학과(전공)
⦁보건의료분야의 입문 단계에서의 필요한 기본용어를 습득함으로서 임상에서의 의학용어 이해를 향상시킨다. ⦁의학용어를 접두사, 어근, 접미사 등으로 분석할 줄 알고 각각의 의미뿐만 아니라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파악 하도록 한다. 인체구조 및 진단명을 의미하는 의학용어를 이해하여 임상에서 환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작업치료학개론 ★작업치료학과(전공)
작업치료개론은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좀 더 쉽고 편하게 작업치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용어들과 작업치료의 접근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이론의 틀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최근 주로 많이 사용 되어지는 작업치료평가방법들을 학습할 수 있다.
-
아동발달 ★작업치료학과(전공)
⦁인간발달에 대한 제반이론과 각 발달기간에 따른 특징과 양상을 알며, 임상분야에서 인간발달의 광범위한 부분에 치료적 적용방법을 설명 할 수 있다.
-
해부학I ★작업치료학과(전공)
⦁ 작업치료 임상에서 필수적인 해부학의 개요(역사와 용어 등), 발생과 성장, 뼈대, 관절, 근육계통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각 계통의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함.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들의 정상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함.
-
장애아동의 이해 ★작업치료학과(전공)
⦁아동작업치료의 클라이언트인 장애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적 기초능력을 확보한다.
-
대학통합교양Ⅵ ★작업치료학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Ⅲ ★작업치료학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Ⅳ ★작업치료학과(교양)
-
생리학 ★작업치료학과(전공)
⦁작업치료 임상에서 필수적인 생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의 원리와 조절작용을 파악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함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시스템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함
-
움직임해부학 ★작업치료학과(전공)
움직임 해부학은 인체의 관절의 구성과 형태 및 근육의 분포를 파악하고 각 관절의 움직임에 대해 정상과 비정상의 움직임을 진단하여 문제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비정상 움직임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 설명할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관절과 근육의 회복을 위한 적절한 중재방법을 설정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상담심리학 ★작업치료학과(전공)
⦁ 상담심리학은 주요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상담가 자신을 이해하고, 기초 면담 및 작업치료의 상황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
재활의학 ★작업치료학과(전공)
⦁재활 분야 임상에서 필수적인 재활의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각 세부 질환이나 장애에 대한 재활치료의 원칙과 방법에 대해 숙지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함
-
보조공학 ★작업치료학과(전공)
보조공학이란 장애를 가진 사람의 문제를 경감하기 위한 기구, 서비스, 전략, 실행을 모두 포함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 과목은 보조공학 분야에서 작업치료가 담당하는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장에서 보조공학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활동분석 ★작업치료학과(전공)
⦁작업치료 실행 체계(OTPF)에 대해 알고 대상자와 활동을 이 틀에 적용하여 활동분석을 한다. 실습하는 각 활동을 분석하고 사례별 적용과 금기에 대해 학습한다. 활동의 등급화 하는 과정을 배우고 문서화한다.
-
해부학II ★작업치료학과(전공)
⦁ 작업치료 임상에서 필수적인 해부학의 계통중 순환, 감각, 소화, 호흡, 비뇨, 생식, 내분비계통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각 계통의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함. ⦁인체의 각 계통에 대한 세포, 조직, 기관들의 정상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