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linkCurriculum,fnctNo=52
-
대학통합교양Ⅰ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Ⅵ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Ⅱ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산업위생관리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작업조건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등 작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
-
스마트시티와 대기오염(융복합)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대기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
-
환경장치설계기초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교과 개요]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도면 제작, 가공 및 정보 도출을 학습하는 교과 [교과 특징] ⦁본 교과는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 도면을 제작하거나 가공하고,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함
-
환경보건학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환경보건학 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알아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일반화학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통해 기본적인 화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여 물질에 대한 과학적 사고를 얻도록 한다.
-
대학통합교양Ⅳ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Ⅴ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Ⅲ ★바이오환경보건과(교양)
-
일반화학실험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
수질오염관리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
약전과 품질관리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
BigData기반 분석과 화학(융복합)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
환경장치설계실무 ★바이오환경보건과(전공)
4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부모상담 실제 | 부모상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부모 상담관련 지식을 익히며, 다양한 부모상담 사례를 통해 상담유형, 상담기법, 상담절차, 상담해결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유아부모들의 상담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부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사의 리더십 역량 중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놀이 현장연구 | 유아 놀이 관찰의 이론적 기초와 관찰 방법에 대한 실제적 지식을 알고, 유아 놀이 관찰의 실제적 방법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 | 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하고, 유아발달정신병리학 임상치료의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장기적인 문제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로 나누어 살펴본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 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유아 교수학습 연구 |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유아 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 평가를 탐색하고, 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계획하고 적용해보는 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으로서, 교수학습 개념과 방법의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며,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키우고 현장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힌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발달심리 연구 세미나 |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연구영역 중 정체성 영역, 인간관계 영역, 창의력 영역, 뇌발달 및 신체운동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감성 및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양심 및 도덕성 발달 분야를 다룬 연구들을 통해 유아기의 발달심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편성한 교과목으로서, 인간발달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론으로 정립한 학자들의 기본가정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컴퓨팅과 사고 | 컴퓨팅의 이해를 통한 논리적 사고를 이끌어 내고, 다양한 디지털 소통 매체(한글, 엑셀,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생활 속 디지털 소통 능력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디지털소통능력을 경험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고양시킬 수 있다. | 직업기초능력의 정보능력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2학기 |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 유치원 교육과정의 경향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제로 수업에 적용하는 교과목이며, 유치원 교육과정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제적,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 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사회정서 지도 | 유아가 자신을 알고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는 교과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사의 리더십 역량 중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디지털 매체와 놀이 | 디지털매체와 놀이 정의, 특성 및 이론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와 발달간의 관계, 환경적 특성을 알고 놀이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역량 중 디지털 정보화 소양 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아동상담 실제 | 유아의 심리적인 부적응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을 돕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이론과 실제적 접근방법을 익혀서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하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전문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또한 유아를 위한 현장교육전문가의 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고, 유아의 회복탄력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지하여 교육전문가로의 사명감을 경험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스마트 세상 속 건강과 웰빙 | 개인의 건강 관리와 Well-being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정보와 유익한 건강 실천 방법과 관련한 주제를 옴니버스식으로 편성한 교과목으로서, 모든 전공 분야의 학생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직업기초능력의 자기개발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건강과 웰빙의 주제를 다룬 옴니버스형 원격강의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 중 성실성(바른태도)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ESG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해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천하기 위하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과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사고할 수 있다. 또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 직업기초능력의 문제해결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ESG의 사회적 이슈를 통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편성하였고, 비대면 원격강의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 중 성실성(바른태도)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