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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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기본인명소생술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폐정지 등의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심폐소생술(Basic Life Support) 기술을 익히고 목표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으로 편성한 교과목이다. ⦁응급의료서비스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역량의 행동지표를 바탕으로 성인, 소아, 영아의 차별화된 기본소생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기도폐쇄처치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심정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숙달할 수 있도록 편성한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사에게 필요한 기본소생술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궁극적으로는 성인심폐소생술, 소아심폐소생술, 영아심폐소생술, 성인기도폐쇄처치, 영아기도폐쇄처치 술기를 습득하여 임상현장 및 일상적 응급상황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블랜디드러닝 교수학습법을 적용하고, 1:1일 평가 및 실습, 피드백, 팀별 실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과 순환형 소통방법을 적용하여 실습 중심 수업으로 운영됨 |
해부학 | ⦁보건의료종사자 갖추어야 할 기초 지식인 기초의학 중 해부학에 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응급처치에 관련된 전공과목을 원활히 공부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인체의 해부생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학 분야 최신지견에 적합한 혁신적인 사고력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과목을 편성함 ⦁임상실습 시 의료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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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실무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의학으로서 공중보건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현장에서 응급처치 술기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의학기초적인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여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건강의 개념, 역학 및 질병관리, 환경보건, 보건관리, 보건행정의 공중보건학에 대한 지식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초의학 중 공중보건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건강의 개념, 역학 및 질병관리, 환경보건, 보건관리, 보건행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이론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응급기초의학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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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커뮤니케이션 | ⦁의학용어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각 구성요소를 분류하여 신체 계통별 증상 및 질환, 진단 및 검사, 처치 및 수술 관련 용어에 관련된 용어를 익히고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의학용어의 개념 인지 및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말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함 ⦁계통별 기초적인 용어를 숙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의학용어 지식을 확장하여 임상현장에서 의료인 및 보건의료종사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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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환자관리학 | ⦁응급의료 체계내에서 기본적이고, 효율적인 응급환자 관리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편성된 교과목이다. ⦁진료보조업무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전문 응급환자관리를 위한 감염관리, 환자의 활력징후, 활동과 안위관리, 환자의 배설관리, 환자의 투약관리 등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교과목이다. |
⦁예비 응급구조사들이 응급현장내에서 원할한 팀워크를 통한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응급현장 뿐만 아니라 병원 내 진료보조 업무로써 환자에게 적절한 응급처치 및 평가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에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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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환자관리학실습 | ⦁응급의료 체계내에서 기본적이고, 효율적인 응급환자 관리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 후 술기를 수행하여 응급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는 교과목이다. ⦁진료보조업무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관리 실습을 위한 감염관리를 위한 실습, 환자의 활력징후 측정, 활동과 안위관리를 위한 체위, 환자의 배설관리실습, 환자의 투약관리실습, 기록지 작성 등의 술기를 시행하는 실습 중심수업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는 교과목이다.. |
⦁응급환자관리과목의 이론을 바탕으로 응급환자관리를 위한 적절한 술기를 습득하도록 하고 있음. ⦁응급현장내에서 원할한 팀워크를 통한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술기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됨. ⦁응급현장뿐만 아니라 병원내 진료보조 업무로써 환자에게 적절한 응급처치 및 평가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에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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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 심전도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장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환자평가를 시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심전도 촬영 기술을 익히고 응급처치가 필요한 부정맥과 급성심근경색의 발병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환자평가 중 심전도 촬영과 판독 기술의 숙달을 위해 편정된 교과목이다. |
⦁ 심장정지 등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필요한 심전도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향후 전문심장소생술과 연계되는 기초교과목으로 1:1 개별실습, 팀별 실습 및 이론교육 중심으로 운영됨.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환자평가 중 심전도 촬영 및 판독하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심전도를 기반으로 응급구조사(1급) 자격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운영됨. |
응급환자평가실습 | ⦁ 응급환자평가 실습 과목은 환자평가를 위한 신체사정방법 및 자료수집법과 검진방법을 습득하여, 환자평가 자료의 정확한 기록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실습위주로 수업을 진행 하도록 편성되어 있는 교과목이다. |
⦁ 응급현장내에서 원할한 팀워크를 통한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됨. ⦁ 이론 중심과 더불어 운영되는 응급환자평가실습 교과목은 1급 응급구조사 자격취득을 과목과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응급환자평가실습 과목은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빠른 대응능력 및 장, 단점을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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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리학 | ⦁ 기초의학적 지식으로 질병의 기전, 증상, 치료, 예후를 중심으로 기전과 증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한 교과목이다. | ⦁ 질병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응급구조사로서 환자 이해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 | |
생리학 | ⦁ 사람의 생리작용 및 생명현상의 유기적 기능과 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편성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학 분야 최신지견에 적합한 혁신적인 사고력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병원실습 시 의료인과 원활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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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상처치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외상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을 익히고 외상현장에서 외상처치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응급 환자의 평가와 처치술을 살펴봄으로써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외상환자평가, 정맥로 확보, 바늘윤상갑상막 천자술, 바늘흉강감압술, 척추고정법, 소아의 골내투여의 응급처치 기술을 숙달한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외상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외상환자평가, 정맥로 확보, 바늘윤상갑상막 천자술, 바늘흉강감압술, 척추고정법, 소아의 골내투여의 술기를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개별실습, 팀별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외상응급처치학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2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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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전문심장소생술 및 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장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이론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전문심장소생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심전도를 기반으로 기본소생술, 전문기도유지, 정맥로 확보 등 술기를 통하여 심장정지 및 심장정지에 임박한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위한 이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전문심장소생술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블랜디드러닝,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법을 적용하고, 사례분석, 토론, 피드백 등 다양한 수업 방법과 순환형 소통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 운영됨.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문심장소생술 이론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운영됨. ⦁ 미국심장협회의 전문심장소생술 (ACLS Provider) 자격과정과 대한심폐소생협회 한국전문소생술(KALS Provider) 자격과정과 연계된 교과 내용으로 운영됨. |
전문기도관리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폐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기도관리 술기를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해 편성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전문기도관리 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기도확보가 필요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할 수 있도록 편성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문기도관리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기관내삽관, 후두튜브기도기 삽관, 후두마스크기도기 삽관 술기를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1:1 개별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전문응급처치실습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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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과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쇼크 등 내과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 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 준거를 기반으로 내과 응급상황의 응급처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질환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편성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내과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호흡기계 응급환자 처치, 신경계 응급환자 처치, 대사 및 내분비계 응급환자 처치, 면역 및 조혈계 응급환자 처치, 소화기계 및 비뇨생식계 응급환자 처치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이론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임상 내과 응급처치학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이며, 본 교과의 전공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 내용에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으로 운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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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R의학용어 | ⦁ EMR의학용어 교과목은 현장 및 병원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의학용어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병원간, 현장-병원, 병원 내의 효과적인 응급의료기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과목이다. ⦁ 계통별 기초적인 용어를 숙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의학 및 응급의학과 관련된 용어를 학습함으로써 임상에서 의료인과 적절한 의사소통을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 의학과 관련된 용어를 학습함으로써 임상에서 의료인과의 적절한 의사소통을 목표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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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구조학개론 | ⦁ 응급구조사로서 갖추어야 할 책무와 윤리적 자세, 응급의료체계에서의 응급구조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어 응급의료전문가로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가치관과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사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역량의 행동지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급현장에 적용, 대처할 수 있는 문제인식, 문제해결, 안전관리, 소통(통신, 기록) 등 관련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의 역할과 책무, 윤리, 환자 구조 및 이송, 처치의 기준 등을 응급의료체계를 중심으로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식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개론 교과목임. ⦁ 다양한 응급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간접 경험을 통해 효과적 현장대응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편성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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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약리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의학으로서 응급약리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현장에서 응급처치 술기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의학기초적인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여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약리학 개론, 인체 기관계의 응급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독극물 응급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등 약리학 대한 지식을 숙달한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초의학 중 응급약리학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약리학 개론, 인체 기관계의 응급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독극물 응급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이론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응급기초의학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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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시뮬레이션Ⅰ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폐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응급처치 술기를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실습중심의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내과 응급환자의 응급처치 대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심장소생술, 초음파 술기, 증상별 환자 접근법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할 수 있다. |
⦁ 응급구조사가 갖추어야 할 협업, 융합적 사고와 지식의 응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본심장소생술, 기본외상처치술, 기본환자평가술을 바탕으로 편성함. ⦁ 팀 / 조 단위 실습 중심으로 향후 통합시뮬레이션Ⅱ(전문소생술)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전공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 내용에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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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 심혈관계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폐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심혈관계 응급처치 이론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심혈관계 응급처치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심혈관계 문제를 가진 환자에 대한 대처 이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심혈관계응급처치 이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심전도에 기반하여 심혈관계 응급처치 이론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이론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미국심장협회의 전문심장소생술(ACLS Provider) 자격과정과 연계된 전문교과목임. |
노인․특수․환경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환경에 의한 응급상황과 특수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특수상황에서의 응급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을 익히고 현장에서 응급처치 술기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환경응급과 특수상황 응급환자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환경응급과 특수상황응급 환자의 평가와 처치술을 살펴봄으로써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환경응급질환, 노인응급, 정신과적 행동응급의 병태생리와 평가에 따른 처치 내용으로 환경 및 특수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기술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특수상황에 대한 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환경응급상황, 노인응급상황, 행동응급의 병태생리, 평가 및 처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이론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전문응급처치학각론Ⅲ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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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이송실습과 창업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구급차 출동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응급환자 이송법 및 기록지 적성 술기를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급차 이송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환자 이송방법, 기록지 작성 등 구급차 이송 업무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의 병원 전 업무에 필요한 구급차 이송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과목으로 이송방법의 종류와 기록지 작성 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이송장비의 이해와 사용방법, 기록지 작성 술기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함. ⦁ 1:1 개별실습, 팀별 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구급차동승실습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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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아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산소아응급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을 익히고 응급현장에서 산부인과 응급과 소아 응급처치 술기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해 편성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산소아 응급환자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산소아응급 환자의 평가와 처치술을 살펴봄으로써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산부인과 응급상황, 소아응급상황에 대한 병태생리와 평가에 따른 처치 내용으로 산소아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기술을 위한 지식을 숙달할 수 있도록 편성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산소아응급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산부인과 응급상황과 소아응급상황의 병태생리, 평가 및 처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이론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전문응급처치학각론Ⅱ, 전문응급처치학각론Ⅲ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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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현장법의학과 정신심리 | ⦁ 응급현장에서 발생했거나 추정되는 법의학적 문제에 대해 적절한 현장대응을 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함양함과 동시에 응급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응급의료 영역인 정신심리학의 이해와 정신질환 등의 지식 습득을 통해 특수 응급현장의 효과적인 대응을 목적으로 하는 융·복합 교과목이다. | ⦁ 응급현장에서 요구되는 특수대응과 특수지식 중 ‘법의학적 기초’와 ‘정신심리적 문제’에 함께 다룸으로써 융·복합적 사고를 형성하고 현장 대응에 활용할 수 있는 설계되었음. ⦁ 융복합적 사고 형성을 위해 블랜디드러닝, PBL, FL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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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학 |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바탕으로 재난에 관리 및 대응을 위한 조망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에 근거하여 다수사상자 발생 시 병원 전 처치, 환자분류, 이송, 병원에서의 처치 및 재난과 관련된 질병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 ⦁ 재난관리 및 재난응급의료에 제공 과정에서 응급구조사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과 자세를 중심으로 비상대응매뉴얼을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편성함. ⦁ 국내 재난 발생 사례를 바탕으로 원인과 대응의 문제점을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다각화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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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보조학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처치 등 의사의 진료보조 업무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응급처치 술기를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처치에 대한 진료보조 업무와 진료보조 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내과환자 진료보조 업무, 외과환자 진료보조 업무, 응급처치 진료보조 업무에 대한 대처 기술을 실습한다. |
⦁ 응급구조사(1급)의 병원 내 업무에 필요한 진료보조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내과 관련 진료보조 업무, 외과 관련 진료보조 업무, 호흡기계 관련 진료보조 업무, 응급 수술 관련 진료보조 업무 술기를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의 병원 내 진료보조 실무에 대비할 수 있음 ⦁ 1:1 개별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임상현장실습Ⅱ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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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현장실습Ⅰ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학과에서 배운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업무수행을 병원 현장을 통해 경험하게 함으로써, 응급처치 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공실무를 강화하고 응급현장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현장실무 교과목이다.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의 응급처치 대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병원 현장을 통해 환자 접근법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하도록 한다. |
⦁응급구조사(1급)의 병원 내 업무에 필요한 응급처치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응급환자의 종류와 응급처치 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의학용어의 이해, 무균술 및 감염 예방의 중요성, 환자 및 의료진과의 라포 형성 방법, 응급환자 및 보호자 대응 술기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함 ⦁병원 내 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임상현장실습Ⅱ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 교과목임 |
3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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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외상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외상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을 익히고 외상현장에서 외상처치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응급 환자의 평가와 처치술을 살펴봄으로써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외상환자평가, 정맥로 확보, 바늘윤상갑상막 천자술, 바늘흉강감압술, 척추고정법, 소아의 골내투여의 응급처치 기술을 숙달할 수 있도록 편성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외상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외상환자평가, 정맥로 확보, 바늘윤상갑상막 천자술, 바늘흉강감압술, 척추고정법, 소아의 골내투여의 술기를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본 교과는 개별실습, 팀별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향후 외상응급처치학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임상내과응급처치학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쇼크 등 내과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 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 준거를 기반으로 내과 응급상황의 응급처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질환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내과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호흡곤란 응급환자 처치, 만성폐쇄성폐질환과 천식 응급환자 처치, 흉통이 있는 응급환자 처치, 쇼크 응급환자 처치, 대사성 의식장애 환자 처치, 급성 저혈당 환자 처치, 뇌졸중 환자 처치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이론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전문응급처치학각론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임. ⦁ 전공 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 내용에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으로 운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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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시뮬레이션Ⅱ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폐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응급처치 술기를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실습중심의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 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 준거를 기반으로 내과 응급환자의 응급처치 대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심장소생술, 초음파 술기, 증상별 환자 접근법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할 수 있도록 편성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문소생술 술기를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심전도 판독, 전문기도유지, 전기 치료, 정맥로 확보 및 투약 술기를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팀별 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전문응급처치학각론 교과목에 연계된 기초교과목이며, 본 교과의 전공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 내용에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으로 운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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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S 의료장비 운영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의료서비스 내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다양한 의료장비의 사용에 관한 기술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상황에 적절한 장비를 선택하고 운영 및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1급)로서 응급의료서비스 내에서 응급환자를 처치하기 위한 다양한 의료장비를 선택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는 교과목임. ⦁ 의료장비 운영에 관한 교과목으로 향후 구급현장실습, 임상현장실습 교과목에 연계된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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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융합 응급현장 캡스톤디자인 | ⦁ 응급구조과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3년의 교과과정 동안 배운 응급처치 지식을 바탕으로 응급의료서비스 분야 전반의 환경에서 사용되는 기구, 장비, 시설 등의 다양한 창작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 미래 의료환경 변화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3D 기술과 지식을 접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및 융·복합적 미래대응역량을 갖추도록 설계된 융·복합 교과목이다. |
⦁ 전공지식을 종합적으로 적용/수행하여 실무능력, 팀워크, 소통능력, 리더쉽 교육을 배양하고 있음 ⦁ 전공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3D 모델링 기술을 활용하는 융합적 사고를 위해 블랜디드러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교과가 운영됨 ⦁ 의료기관 및 구급현장실습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인 및 조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 및 제안을 통해 지식재산 권의 권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조별 수행실습으로 운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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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현장실습Ⅱ | ⦁ 임상현장실습1 과정과 연계한 현장형 실습 교과목이다. 임상(병원) 현장에서 다양한 환자를 경험함으로써 학문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연계하여 융합적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 응급환자의 종류와 응급처치 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장비의 이해와 사용방법, 중증도 분류, 진료 보조, 기록지 작성 술기에 대한 대처 기술을 숙달함 ⦁본 교과는 병원 내 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 향후 구급현장실습 교과목에 연계된 현장실습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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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현장실습 (여름계절학기) | ⦁병원전 응급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직접 체험하고, 119구급대원의 역할을 보조함으로서 지식과 기술의 현장성을 높이고 및 현장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학과의 인재양성 유형인 ‘응급의료서비스’직무 중 병원전 응급의료 대응과 응급의료체계를 이해하기 위해 4주간의 구급차동승실습으로 편성된 현장실습 교과목임 | |
2학기 | 전문응급처치학총론 | ⦁ 응급구조사로서 현장대응과 안전관리를 위한 기본지식으로 응급의료체계에서 응급구조사의 역할과 책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응급의료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현장상황 파악부터 현장안전관리, 응급통신, 환자 초기 중증도분류 등에 대한 응용 지식을 함양하는 중점을 둔 교과목이다. |
⦁ 응급구조사의 전문성, 응급의료서비스의 질 관리, 스트레스 관리, 재난과 연계한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지식 등을 균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임. ⦁ 응급의료종사자로써 갖추어야 할 생명윤리, 타 분야와의 협업,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연구,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응급구조사의 역할과 책임 등 전문가로써의 안목과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교과목임. |
응급의료관련법령 | ⦁ 응급구조사의 직무수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과 의료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현장에서 관련 법을 적용하고 해석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사의 업무와 관련된 법적 의무와 권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법 체제를 이해하고 법률적 마인드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
⦁ 응급의료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및 의료법의 적용 사례를 통해 통섭적인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음. | |
전문응급환자관리학 | ⦁ 전문응급환자관리학 과목은 응급의료 체계내에서 기본적이고, 효율적인 응급환자 관리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진료보조업무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전문 응급환자관리를 위한 감염관리, 환자의 활력징후, 활동과 안위관리, 환자의 배설관리, 환자의 투약 관리 등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는 교과목이다. |
⦁ 1급 응급구조사 자격취득을 위한 국시대비 이론적 지식 습득 과목임. ⦁ 예비 응급구조사들이 응급현장내에서 원할한 팀워크를 통한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운영됨. ⦁ 전문응급환자관리학 과목은 직업기초능력 중 자기개발능력(자아인식)과 기술능력(기술이해능력)을 높임으로써 본과목에 대한 이해 및 학습능력을 높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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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응급처치실습 |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응급구조사로서 갖추어야 할 정맥로확보, 기관내삽관 등 전문기도유지술, 12유도 심전도 판독법 기술과 응급구조사로서 전문응급처치업무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정맥로확보, 기관내삽관 등 전문기도유지술, 12유도 심전도 판독법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기술을 위한 술기를 숙달하도록 돕는다. |
⦁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응급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정맥로확보, 기관내삽관 등 전문기도유지술, 12유도 심전도 판독법 기술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
종합응급처치실습 | ⦁ 응급현장 대응능력 향상과 문제해결을 위하여 응급처치술기의 통합적 응용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응급환자에게 효과적인 최선의 응급처치를 제공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이다. ⦁ 다양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환자평가 역량 및 응급처치 역량을 바탕으로 응급처치 제공 수준을 결정하고 조직적인 응급의료서비스 능력을 함양하고, 근거 중심 실습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이며 종합적인 응급현장 대응 능력을 평가하는 교과목이다. |
⦁ 다양한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술기를 종합적인 판단하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복합사례를 활용한 융합적 응급처치 실습교과목임. ⦁ 1급 응급구조사 자격취득을 위한 실습과 연계된 교과목이며 1:1 실습, 조별 실습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운영되는 교과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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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기초의학 | ⦁ 사람의 생리작용 및 생명현상의 유기적 기능과 구조, 병리·약리학적 기전 및 공중보건의 주요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생리를 기반으로 한 기초의학에 관련된 전공과목을 원활히 공부하여 국가고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 몸의 기능과 관련된 전공, 실습과목 및 임상실습과의 연계된 해부생리학적 기능과 구조, 병리·약리 기전 및 공중보건에 대한 주요 영역의 특징을 중심으로 설계한 고급 기초의학 교과목임. | |
전문응급처치학각론Ⅰ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심장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환자평가와 응급처치 및 현장관리를 할 수 있는 일정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전문심장소생술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심장정지 및 심장정지에 임박한 응급상황에 전문심장소생술의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현장에서 전문심장소생술을 시행하기 위한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블랜디드러닝과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법을 적용하고, 사례분석, 토론, 피드백 등 다양한 수업 방법과 순환형 소통방법적용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됨.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문심장소생술 이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전문심장소생술의 이론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운영됨. ⦁미국심장협회의 전문심장소생술 (ACLS Provider) 자격과정과 대한심폐소생협회 한국전문소생술(KALS Provider) 자격과정과 연계된 교과 내용으로 운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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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응급처치학각론Ⅱ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응급현장에서 최상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할 외상처치를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을 익히고 현장에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는 술기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숙달하기 위해 편성된 교과목이다. ⦁응급의료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외상응급환자의 평가와 처치술을 살펴봄으로써 응급구조사로서 요구되는 응급상황의 병태생리와 평가에 따른 전문적인 처치 내용으로 외상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기술을 위한 지식을 숙달될 수 있도록 편성된 교과목이다. |
⦁ 교과는 응급구조사(1급) 국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외상응급에 대한 처치를 포함한 전문외상처치술을 숙달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외상의 개념 및 분류체계, 시스템별 손상, 환경손상, 다발성손상의 병태생리, 평가 및 처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음 | |
전문응급처치학각론Ⅲ | ⦁응급의료종사자로서 내과 및 특수 환자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을 익히고 일정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편성한 교과목이다. ⦁응급의료 서비스의 자체 직무분석에 의해 도출된 책무의 수행 준거를 기반으로 내과 응급상황과 특수 환자 응급상황 응급처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응급질환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편성한 교과목이다. |
⦁응급구조사(1급)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내과 응급처치 및 특수 환자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호흡기계 응급환자 처치, 신경계 응급환자 처치, 대사 및 내분비계 응급환자 처치, 면역 및 조혈계 응급환자 처치, 소화기계 및 비뇨생식계 응급환자 처치, 중독환자 처치, 감염 환자 처치, 정신질환 및 행동장애 응급환자 처치, 부인과 응급환자 처치, 산과 응급환자 처치, 노인 응급환자 처치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사(1급) 자격 이론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전공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 내용에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으로 운영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