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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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BD 분석 생리학(융복합) | ⦁ 인체의 정상적 기능, 즉 각 기관별 항상성을 위해 생리학적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질병발생 시 생리학적 특성에 관해 학습하는 교과 |
광선치료 | ⦁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 사용되는 치료도구 중 광선과 레이저를 사용하기 위해 환자의 질환 및 광선•피부레이저의 특성을 알고 물리치료 중재를 학습하는 교과 | |
광선치료학응용실습 | ⦁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 사용되는 치료도구 중 광선과 레이저를 사용하기 위해 환자의 질환 및 광선•피부•레이저의 특성을 알고 물리치료 중재를 수행하는 교과 | |
물리치료학개론 | ⦁ 물리치료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위하여 물리치료 입문지식 전반에 걸친 내용을 소개하고 학습하는 교과 | |
인체해부학 I | ⦁ 의학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 신경계, 내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먼저 이해하고 질환과 관련된 임상해부학의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 | |
의학용어 | ⦁ 보건의료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어휘의 학습을 통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학습하는 교과 | |
통합의학치료 | ⦁ 통합의학을 물리치료와 융복합하여 병행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
통합의학치료응용실습 | ⦁ 통합의학을 물리치료와 융복합하여 병행물리치료 중재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2학기 | 기능해부 | ⦁ 인체에 물리치료 중재 및 평가하는데 필수적인 과목으로 신경계(뇌와 척수, 뇌신경과 척수신경), 근육계(근육수축기전), 인체의 골격계(골격의 구조, 기능)를 학습하는 교과 |
수치료 | ⦁ 수치료의 역사와 물의 효율성을 설명하고 물의 성질, 물의 역학, 열역학의 법칙, 열의 전달방식, 물질의 상태변화, 새로운 물에 대한 학설, 온도의 분류, 수치료의 분류 등을 학습하고, 수치료를 적용하기 위한 신체의 전반적인 신경학적 생리학적 반응 등을 학습하는 교과 | |
수치료학응용실습 | ⦁ 수치료를 적용할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온열치료와 냉치료의 인체기전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평가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인체해부학 II | ⦁ 의학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 신경계, 내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먼저 이해하고 질환과 관련된 임상해부학의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 | |
임상운동 | ⦁ 운동학의 개요와 생체역학적, 신경생리학적 원리를 습득하며 각 신체분절에 따른 운동학의 평가와 측정에 관련되는 요소들을 알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 | |
임상운동학응용실습 | ⦁ 운동학의 개요와 생체역학적•신경생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각 신체분절에 따른 운동학의 평가와 측정에 관련되는 요소들을 알 수 있도록 수행하는 교과 | |
창업과 피부계물리치료중재학 | ⦁ 피부 물리치료에 대한 정의 및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피부 질환 환자의 임상적 특징을 이해하고 물리적 인자 중재에 대하여 학습하는 교과 |
2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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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근골격계검사평가 I | ⦁ 검사 및 평가 방법을 통해 다양한 환자의 중재를 위한 기초과목으로 맨손으로 하는 근력평가를 통해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근골격계검사평가학응용실습 I | ⦁ 검사 및 평가 방법을 통해 다양한 환자의 중재를 위한 기초과목으로 맨손으로 하는 근력평가를 통해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근골격계운동치료 | ⦁ 일상생활이나 산업재해 등에 의해 관절이나 근육, 골격계 손상으로 인한 질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운동치료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각 부위별 및 질환별에 대한 운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방법 등을 포함하여 학습하는 교과 | |
근골격계운동치료학응용실습 | ⦁ 일상생활이나 산업재해 등에 의해 관절이나 근육, 골격계 손상으로 인한 질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운동치료 원리를 학습하고, 각 질환에 대한 운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들을 포함하여 수행하는 교과 | |
기능해부학응용실습 | ⦁ 하지 및 허리빼관절에 대한 뼈, 연부조직의 시진, 촉진, 신경학적 검사와 관련된 각 근육의 이는 곳과 닿는곳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허리엉치신경얼기 분포를 이해할 수 있어 환자의 인체 움직임에 대한 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수행하는 교과 | |
신경계물리치료중재 I | ⦁ 신경계질환(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척수손상)에 대한 전문 지식에 대한 원인 및 손상기전, 병태생리 및 합병증, 임상적 증상을 파악함에 따라 임상기록지 기록방법 및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
신경계물리치료중재학응용실습 I | ⦁ 신경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신경계질환(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척수손상)에 대한 전문 지식에 대한 원인 및 손상기전, 병태생리 및 합병증, 임상적 증상을 파악함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환자를 평가하고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일상생활동작 | ⦁ 일상생활활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의 이동, 의사소통, 자기관리 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재방법을 학습하고 훈련하며, 활동장애가 있는 자의 생활환경과 여가 활동, 지원영역 및 실현방법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 | |
일상생활동작학응용실습 | ⦁ 일상생활활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의 이동, 의사소통, 자기관리 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재방법을 학습하고 훈련하며, 활동장애가 있는 자의 생활환경과 여가 활동, 지원영역 및 실현방법을 연구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교과 | |
정형도수물리치료 I | ⦁ 근골격계 정형도수치료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상,하지 근골격계 기능부전에 대한 정형도수치료의 원리 및 효과를 학습하는 교과 | |
정형도수물리치료학응용실습 I | ⦁ 근골격계 정형도수검사 및 정형도수치료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상,하지 근골격계 기능부전에 대한 정형도수치료 중재를 수행하는 교과 | |
2학기 | 근골격계검사평가 II | ⦁ 근골격계 질환 및 손상 환자의 기능과 장애 등의 정형외과적 검사 및 평가방법을 이해하여 그 평가를 통하여 근거중심의 적절한 치료계획 수립을 학습하는 교과 |
근골격계검사평가학응용실습 II | ⦁ 근골격계 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는 권한이 있는 나라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다양한 근골격계 물리치료 평가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신경계물리치료중재(검사및평가) | ⦁ 표준화된 평가도구(일상생활, 균형, 보행, 인지, 지각)에 대한 검사 및 평가, 중재를 설명하고, 뇌질환 외상성 뇌손상, 외상성 척수손상, 뇌성마비, 비외상성 척수손상, 자율신경계 질환, 유전자 결함 및 면역매개 질환에 대한 검사 및 평가를 설명하여 환자에 대해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접근중재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교과 | |
신경계물리치료중재학응용실습(검사및평가) | ⦁ 대뇌 및 소뇌, 뇌신경, 감각 및 지각, 심부건 및 표재성 반사, 운동발달 및 중추신경계 성숙반사에 대한 기본적인 검사와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물리치료 진단하여 치료중재를 수행하는 교과 | |
신경계운동치료 | ⦁ 뇌질환 및 뇌손상환자에게 적용되는 여러 가지 치료법의 기본개념에 대한 학습과 치료에 대한 접근원리를 이해하고 임상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학습하는 교과 | |
신경계운동치료학응용실습 | ⦁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질환의 이해와 치료의 원리 그리고 기초 신경생리학에 대하여 학습하며, 여러 운동치료 방법(루드 치료, 부룬스트룸 접근법, 보바스 접근법 등)을 포함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수행하는 교과 | |
전기치료 I | ⦁ 통증 및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전기와 전류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목적에 맞는 다양한 전기자극을 사용하며, 치료적 효과를 근거한 전기치료 중재를 학습하는 교과 | |
전기치료학응용실습 I (캡스톤디자인) | ⦁ 교류와 맥동전류를 이용한 전기자극 실습, 염증 및 통증 조절을 위한 전기자극 실습, 고주파 및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적 중재 실습, 운동점을 이용한 탈신경근육의 전기자극 실습을 통해 물리치료 중재를 수행하는 교과 | |
정형도수물리치료 II | ⦁ 척추 근골격계 기능부전에 대한 다양한 정형도수치료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교과 | |
정형도수물리치료학응용실습 II | ⦁ 척추 근골격계 기능부전에 대한 정형도수검사 및 다양한 정형도수치료의 중재를 수행하는 교과 |
3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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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 | ⦁ 근골격계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그 환자의 질환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평가된 내용을 바탕으로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학응용실습 | ⦁ 근골격계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그 환자의 질환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평가된 내용을 바탕으로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수행하는 교과 | |
물리치료학진단평가중재응용학 I (신경계) | ⦁ 신경계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그 환자의 질환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평가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
스포츠물리치료학 및 실습 | ⦁ 스포츠 상해 환자들의 각 종목, 부위, 질환별 상해관리, 예방, 평가, 치료, 재활 등의 포괄적이고 명확한 스포츠 물리치료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물리치료 중재방법을 학습하고 수행하는 교과 | |
신경해부생리 | ⦁ 신경계통을 이루고 있는 구조들의 역할과 기능을 습득하고, 신경계 질환별 진단 및 평가하고 중재방법을 이해하도록 학습하는 교과 | |
전기치료 II | ⦁ 전기의 물리적, 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임상에서 사용되는 신경근전기자극(NMES), 기능적 전기자극(FES), 경피신경전기자극(TENS), 간섭파전류자극(ICT), 이온도입법, 초음파 등과 같은 각종 전기치료 기기의 원리와 전기치료 중재를 학습하는 교과 | |
전기치료학응용실습 II | ⦁ 치료목적에 따른 전기치료의 분류를 설명하고 각 근육별 통증유발점에 대한 경피신경전기자극과 간섭전류치료의 전극배치방법과 기능적전기자극치료 및 초음파치료법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통증과 기능장애별 가장 적합한 전기자극 치료를 선택하여 통증조절 및 기능증진의 결과를 실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교과 | |
여름계절학기 | 물리치료사 현장실습 | ⦁ 직업인으로서의 직업윤리, 성실성을 배우고 물리치료사의 가치관을 확립시키며 임상적 이론 지식을 토대로 현장실습에 참여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고 수행하는 교과 |
2학기 | 공중보건학 | ⦁ 대중 및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삶의 질을 악화시키는 다양한 장애요인을 예방하고 극복해가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물리치료학진단평가중재응용학 및 실습 | ⦁ 다양한 근골격계 물리치료 환자의 진단 및 중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응용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 | |
보조기 및 의수족 | ⦁ 다리•발보조기, 팔•손보조기, 체간보조기, 다리의지, 팔의지의 개요 및 종류, 목적과 기능을 분류하여 설명하고 질환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 | |
소아물리치료 | ⦁ 근거중심물리치료 및 가족중심서비스 모형을 설명하고 발달단계별 성장발달 및 대•소근육 운동 발달을 이해하여 뇌성마비의 원인, 분류, 중재를 파악할 수 있고, 유전염색체질환, 근디스트로피, 척수근위축증 등 소아질환을 설명하고 중재를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천성 사경과 기타 질환을 파악하고 가정 및 학교 소아물리치료 중재와 소아보조기구 등을 학습하는 교과 | |
심장호흡물리치료 | ⦁ 심장호흡계의 이론적인 해부학적 내용과 임상질환에 따른 적절한 평가와 최적의 물리치료 진단 평가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 | |
심장호흡물리치료학응용실습 | ⦁ 심장호흡계에 대한 물리치료 중재방법에 대하여 수행하는 교과 | |
의료관계법규 | ⦁ 의료의 적정을 기하여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물리치료사의 자격, 면허와 관련된 보건의료관계법규 강의를 통해 물리치료사의 권리와 의무규정을 학습하는 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