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통합교양Ⅴ ★(주)3년제(뷰티케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Ⅰ ★(주)3년제(뷰티케어과)(교양)
-
모발과학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모발에 관한 기초학문으로 모발의 기원과 발생, 구조적 특성, 생리적 특성, 화학적 특성, 물리·역학적 특성, 모발의 손상, 탈모 및 두피관리, 모발의 이상 및 변형, 퍼머넌트 웨이브, 염·탈색, 샴푸와 트리트먼트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 [교과 특징] ⦁모발의 구조적, 생리적 특성을 학습하는 과목 ⦁모발의 화학적, 물리 역학적 특성을 학습하는 과목 ⦁모발의 손상, 탈모 및 두피관리, 모발의 이상 및 변형을 학습하는 과목 ⦁퍼머넌트 웨이브, 염·탈색, 샴푸와 트리트먼트 등을 학습하는 과목 ⦁두발 화장품의 이해와 사용법을 학습하는 과목
-
기본퍼머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 화학적, 물리적 모발 스타일링인 퍼머의 기본적인 과학 원리를 파악하고, 직접적으로 두발에 시술 할 수 있도록 퍼머 와인딩 방법 익히고, 펌제를 적용하여 인간에게 헤어퍼머넌트 웨이브를 시술하되, 보건위생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건강한 미용관리 방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습, 태도, 도구 활용법 등을 배우는 과목 [교과 특징] ⦁커트의 과학적 이론과 체계적 실기 ⦁퍼머 진행과정의 화학적, 물리적 이론 ⦁퍼머의 기본 와인딩법 마네킹 실습 ⦁보건위생적으로 문제가 없는 퍼머 임상실습을 하여 실전을 익히고, 대인 서비 스의 기본 정신을 익힘
-
기초메이크업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 메이크업의 보건위생 관련 복장과 도구, 작업장 정리정돈의 기본 기술 습득 ⦁ 기초 메이크업 능력 습득 ⦁ 메이크업의 체계적 이론과 과학적으로 컬러 테크닉을 활용 능력 배양 [교과 특징] ⦁ 메이크업의 기본 기술을 익히고 이를 통해 메이크업 능력 습득
-
피부학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피부관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다루는 능력 배양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의 부속기관, 문제성 피부, 색소침착, 피부타입, 피부질환 학습 ⦁피부 관리의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 [교과 특징] ⦁피부의 구조와 생리를 이해하고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 ⦁피부의 기능을 이해 ⦁피부의 타입과 피부의 생물학적 변화를 파악하기
-
피부미용기기응용관리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피부미용에 사용되는 각 기기의 기본원리와 사용법을 숙지 ⦁과학적인 피부관리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교과 특징] ⦁직류전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사용 능력을 배양 ⦁교류전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적용 능력을 배양 ⦁음파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기기 사용 능력을 배양
-
미용미학연구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 미용의 역사 속에 흐르는 미적 관점의 변화를 파악하여 헤어디자인 설계에 응용할 창의력을 기르고, 고객정보를 수집, 활용, 관리가 가능한 전문 능력을 기르는 과목 [교과 특징] ⦁미학과 미용미학에 대한 이해 ⦁서양 현대 미용문화에 대한 이해 ⦁한국의 미용문화에 대한 이해 ⦁서양 고대의 미용문화에 대한 이해 및 발표 ⦁고객정보를 수집, 활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기초피부관리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교과 개요] ⦁클렌징, 마사지 이론을 응용한 매뉴얼테크닉, 팩 적용 ⦁기초적인 실습을 습득하여 안면관리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교과 특징] ⦁얼굴관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피부유형에 따른 안면관리 능력 배양
-
대학통합교양Ⅲ ★(주)3년제(뷰티케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Ⅱ ★(주)3년제(뷰티케어과)(교양)
-
대학통합교양Ⅵ ★(주)3년제(뷰티케어과)(교양)
-
기본헤어커트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전신관리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롤,드라이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메이크업트렌드개발실습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해부·생리학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공중위생관리학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
메이크업연구I ★(주)3년제(뷰티케어과)(전공)
4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부모상담 실제 | 부모상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부모 상담관련 지식을 익히며, 다양한 부모상담 사례를 통해 상담유형, 상담기법, 상담절차, 상담해결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유아부모들의 상담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부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사의 리더십 역량 중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놀이 현장연구 | 유아 놀이 관찰의 이론적 기초와 관찰 방법에 대한 실제적 지식을 알고, 유아 놀이 관찰의 실제적 방법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 | 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하고, 유아발달정신병리학 임상치료의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장기적인 문제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로 나누어 살펴본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 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유아 교수학습 연구 |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유아 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 평가를 탐색하고, 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계획하고 적용해보는 역량을 기르는 교과목으로서, 교수학습 개념과 방법의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며,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키우고 현장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힌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발달심리 연구 세미나 |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연구영역 중 정체성 영역, 인간관계 영역, 창의력 영역, 뇌발달 및 신체운동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감성 및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양심 및 도덕성 발달 분야를 다룬 연구들을 통해 유아기의 발달심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편성한 교과목으로서, 인간발달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론으로 정립한 학자들의 기본가정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컴퓨팅과 사고 | 컴퓨팅의 이해를 통한 논리적 사고를 이끌어 내고, 다양한 디지털 소통 매체(한글, 엑셀,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생활 속 디지털 소통 능력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디지털소통능력을 경험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고양시킬 수 있다. | 직업기초능력의 정보능력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2학기 |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 유치원 교육과정의 경향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제로 수업에 적용하는 교과목이며, 유치원 교육과정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제적,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 역량 중 개정누리과정 기반 통합적 놀이지원 및 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사회정서 지도 | 유아가 자신을 알고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는 교과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사의 리더십 역량 중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창의성(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디지털 매체와 놀이 | 디지털매체와 놀이 정의, 특성 및 이론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와 발달간의 관계, 환경적 특성을 알고 놀이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유아교육과정 수행 및 평가역량 중 디지털 정보화 소양 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공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아동상담 실제 | 유아의 심리적인 부적응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을 돕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이론과 실제적 접근방법을 익혀서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하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전문기관과 연계 협력할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또한 유아를 위한 현장교육전문가의 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고, 유아의 회복탄력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지하여 교육전문가로의 사명감을 경험할 수 있다. | 교사의 현장연구 능력과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유아 발달이해 및 평가역량 중 유아관찰 및 지도활용능력을 고양하고 우리대학의 핵심역량 중 전문성(전문지식)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스마트 세상 속 건강과 웰빙 | 개인의 건강 관리와 Well-being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정보와 유익한 건강 실천 방법과 관련한 주제를 옴니버스식으로 편성한 교과목으로서, 모든 전공 분야의 학생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직업기초능력의 자기개발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건강과 웰빙의 주제를 다룬 옴니버스형 원격강의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 중 성실성(바른태도)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 |
ESG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해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천하기 위하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과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사고할 수 있다. 또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 직업기초능력의 문제해결과 연계하여 설계된 교과목으로, ESG의 사회적 이슈를 통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편성하였고, 비대면 원격강의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은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 중 성실성(바른태도)역량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