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유아교육론 | 예비유아교사로 하여금 유아교육의 개념 및 의미 파악을 비롯하여 유아교육의 심리학적․철학적․사회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유아교육 사상 및 유아를 위한 환경, 교사의 역할, 그리고 놀이의 본질 등 유아교육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유아교육의 기초개념 및 목표를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 역사 및 현황, 유아교육 특성과 영역에 맞는 교수방법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소양과 교육관과 태도·역할 등에 대한 기본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교육학개론 | 유아교육의 기초개념 및 목표를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 역사 및 현황, 유아교육 특성과 영역에 맞는 교수방법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소양과 교육관과 태도·역할 등에 대한 기본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현대 한국교육의 다양한 이론적 기반과 교육현상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올바른 교사관을 형성할 수 있다. | |
아동미술 | 예비유아교사로 미술활동을 통하여 이룰 수 있는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영유아의 그리기 활동의 발달 단계적 특징을 알고 표현적 특성에 대해 습득하며, 통합적 미술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고 교실환경 구성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여 영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술발달의 이해와 과정 및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영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익히고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
아동음악 |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술발달의 이해와 과정 및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영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익히고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 |
영유아발달 | 영유아기의 발달의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발달에 대한 중요한 이론들 및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등 각 영역별 발달을 학습하여 영,유아 교육에 활용한다. | 누리과정 맞추어 발달의 5개 영역별 발달을 이해하고 수업계획에 적용한다. | |
2학기 |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 교사, 유아의 논리적인 사고를 증진할 수 있도록학습하는 교과로서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기술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삼단논법, 연역법, 귀납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영유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문장의 구성요인, 기술방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논리 및 논술지식을 적용하고, 교육학 논리와 논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논리 논술에 대비할 수 있다. |
아동문학교육 | 동화 동시 한국문학등 다양한 그림책의 유기적 구성을 파악하고 아동의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그림책 선정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문학교육지도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이다. |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문학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활동의 전달매체의 활동과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익히고, 유아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다양한 장르에 따른 주제별 문학 활동을 구체적으로 경험하도록 할 수 있다. | |
아동과학지도 | 아동과학의 제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지식을 습득하고과학 활동을 발달수준에 맞게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개정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과 과학교육의 방법을 학습하고 수업계획과 실행시 과학교육의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아동동작 | 예비유아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동작교육을 하기 위해 관련 영역의 발달 특성과 동작 교육 내용 및 교수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창의적 동작교육 지도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영유아기에 경험해야 할 동작교육의 내용에 대해 알고 지원할 수 있는 있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개정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에 기초한 동작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
기악 | 유아에게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고 음악적 요소를 이해하도록 지도할 수 있게 학습한다. | 유아음악활동에 필요한 악보를 보고 연주할 수 있는 능력과 정확한 리듬감을 표현할 수 있는 등의 기초적인 음악능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 |
교육심리 | 인간의 발달 단계와 개인차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이해하고, 인간의 학습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개념과 원리들을 섭렵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인간의 발달, 개인차, 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다양한 이론에서 제시하는 개념,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이나 실제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탐색한다. 이를 통해 나만의 유아관과 교육관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이해 | 학교폭력의 근원인 폭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의 개념을 정립하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학교폭력을 파악할 수 있는 법적 전문성을 갖춘다. 나아가 학교폭력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교폭력 상황을 마주하며 교사로서 가져야 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능력을 함양한다. | 일상생활에서 이야기하는 학교폭력의 상식적 수준을 넘어서 법적 문제로서 학교폭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법적 사례를 탐색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2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놀이지도 | 영유아 놀이 정의, 특성 및 이론, 놀이와 발달간의 관계를 알고 놀이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실내외 놀이 환경의 특성을 알 수 있는 교과이다. | 놀이이론을 바탕으로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중심놀이와 놀이사례 연구하고 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함양한다. |
아동건강교육 | 영유아의 발달 특성, 영양교육, 질병관리, 응급처치 방법 및 대처방법, 정신건강 및 안전관리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 유아들의 전반적인 발달 과정에 있어 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건강상태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과 관련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익힘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교사가 유아의 건강을 관리하고 건전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행동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아들의 건전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지도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있다. | |
부모교육론 |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지도방법에 대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시설의 물적·인적 자원의 관리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현장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알고 응용할 수 있다. | |
보육학개론 | 영유아보육의 기초이론을 익히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권리를 존중하며 가족과 사회문화적 요구에 부합하는 보육사업의 특성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집의 물적·인적 자원의 관리,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안전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수해야 할 필수 교과목으로 보육지식과 기술 습득을 위한 기초 교과목이다. |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의 효과를 증진 할 수 있기때문에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개발된 교재교구를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지도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아동수학지도 | 유아수학교육의 개념과 성격, 필요성을 인식하고, 계획-구성-운영-평가단계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 수학교육 관련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포함된 유아수학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의 수학 개념발달과정과 방법에 관한 적합한 지도방안을 학습하고, 유아의 놀이에 포함된 수학적 개념 및 기능파악, 의도적 또는 우발적 수학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사로서 역활 및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교육사회 | 한국사회의 교육현상을 발현하게 하는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의 기능과 관계를 살펴보고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한국 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기반으로 이해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 |
2학기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영유아의 발달과 다양한 관찰방법 유형을 이해하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영역과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영역에 기초하여 유아교육 현장과 영유아의 발달에 맞춰 관찰을 계획하고 영유아를 관찰(사례연구)한다. | 아동 관찰의 필요성, 목적, 종류, 문제점,개선 방안을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적합한 관찰계획을 수립하고 표본식 기록법을 활용하여 관찰을 실행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한 학습,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탐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에 대한 이해 습득을 통해 유아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현장 교육과정과 연결시킨다. 또한 1년 단위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구성, 실행하고 동시에 국가수준의 개정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교수-학습편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고 평가한다. | |
유아사회교육 | 유아가 자신을 알고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성 발달과 사회과학적 지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유아사회교육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유아의 사회과학 지식 영역을 이해하고 유아사회교육을 현장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
정신건강론 |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돕기 위해 발달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고 정신건강 문제와 더불어 아동과 교사의 정신건강을 돕기 위한 상담 이론과 심리치료 내용들로 편성되었다. | 정신건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와 교사 자신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정신장애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와 교사의 정신건강에 관심을 갖으며 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주요 상담이론과 심리치료의 기법을 이해하고 감정 다이어리를 활용하여 적용해 볼 수 있다.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직이론 교과인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철학(동양, 서양)과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인 연대기를 중심으로 동양과 서양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학습하여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교직소양을 기르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예비교사로 지녀야 할 바람직한 교직관을 형성할 수 있다.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직이론 교과인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철학(동양, 서양)과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인 연대기를 중심으로 동양과 서양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학습하여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교직소양을 기르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예비교사로 지녀야할 바람직한 교직관을 형성할 수 있다. | |
교육봉사활동Ⅰ | 유아의 발달상황을 직접 경험하여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익힌다. | 유치원의 하루일과를 관찰하고 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
3학년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1학기 | 언어지도 | 언어발달의 민감기인 유아기 언어발달 영역중 말하기, 듣기, 읽기 및 쓰기 기초 능력의 발달을 위해 놀이와 활동으로 다가가기 | 영유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기초 이론들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언어교육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들로 하여금 언어교육의 영역, 말하기, 듣기, 읽기와 쓰기 기초를 놀이와 활동으로 적용하게 한다. |
아동생활지도 | 예비유아교사가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생활지도가 필요한 다양한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실천할 수 있게 한다. |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유아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영유아 생활지도를 교육의 실제에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로서의 교사효능감과 전문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영유아교수방법론 (캡스톤디자인) |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알고 이에 대한 적용 사례를 탐구하고,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 요구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적용한다. | 유아교육현장에서 개별 영유아의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 |
학교현장실습Ⅰ | 유치원 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로 예비교원이 학교현장(유치원)에서 실습에 임하는 데 있어 유치원 교원으로 필요한 인성, 자질, 지식, 태도 등을 기르고 수업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사전실습과 교과목 학습을 통한 지식과 실제를 수업계획, 실행 및 평가에 적용한다. | |
교직실무 | 교육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유아교사로서 준비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사항들부터 실제 유아교사의 직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현장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키운다. | 유아교사의 실무를 포괄적으로 정리한다. 그동안 배웠던 다양한 이론과 실제들을 종합적으로 묶어내면서 현장에서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서 어떻게 교직을 수행해나갈 것인지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 |
계절 | 학교현장실습Ⅱ | 유치원 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로 예비교원이 학교현장(유치원)에서 실습에 임하는 데 있어 유치원 교원으로 필요한 인성, 자질, 지식, 태도 등을 기르고 수업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유치원 교사로서의 철학과 직무에 따른 역할과 책임 등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지식을 배운다. |
2학기 | 유아 교과교육론 (캡스톤 디자인) | 교과교육의 개념, 목표, 내용, 연관성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로서 교수, 학습 이론 및 원래, 방법,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의 교과교육론에 적용해보는 교과이다. | 유아교과교육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과교육론을 교육과정의 실제에 응용할 수 있다. |
보육교사 인성론 | 현대 보육교사의 역할, 직무, 자질, 윤리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하는 교과이다. | 보육과 보육교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교사로서 자신의 발달단계와 성장단계 이해를 통해 예비 보육교사로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구제적인 교사의 직무수행 시 필요한 다양한교사의 역할수행을 미리 경험해 보며, 영유아 발달단계에 맞춘 상호작용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힐 수 있다. | |
아동권리 와 복지 | 유아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진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 육성하는 교과이다. |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해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각 분야별 관련 서비스들을 살펴보며 아동복지 실천적 접근태도에 따라 아동 권리 및 복지를 지켜야 할 교육전문가로서 자질과 책임의식을 훈련한다. | |
아동안전관리 |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의의 재해나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에는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취해야 할 심신 양면의 행동을 지도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아동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로부터 아동의 안전한 생활의 유치 및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 아동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안전관리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고 실습과 모의실습을 통해 아동안전교육을 위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른다. |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관련된 기초개념과 이론을 다룬다. 이를 통해 한국의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현장에서 당면하는 교육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다. |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그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나만의 교육관을 정립해본다. 이와 함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보면서 실무적으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들을 탐색하고, 더 나아가서는 한국의 전반적인 평가 실태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초를 쌓을 수 있다. | |
특수교육학 개론 | 특수교육의 개념, 역사, 동향, 장애 유형별 정의, 원인, 특성,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 유형별 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특수아동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수 있도록 하여 모든 아동들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장애유형 특성, 장애유형별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장애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학습한다 | |
교육봉사활동Ⅱ | 유치원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실습 후 다시 재점검해보는 사후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현장역량능력을 강화한다. | 예비교원이 가진 재능을 유치원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적 방법으로 봉사하여 건전한 교직관 형성을 이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