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교(총장 김종완)에서 진행하고 있는 K-COOK 요리교실은 세계 여러 나라 사람에게 전파하는 글로벌 요리 프로젝트로서 다문화적 교류와 소통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월 13일에 진행된 요리 교실에서는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외국인 20명을 대상으로 최근 유행하는 흑백요리사 방송을 통해 알려진 한국의 전통 장류(된장, 간장, 고추장)를 이용한 장트리오 요리와 인기 있는 디저트를 주제로 하여 진행되었다.
목살 된장맥적구이, 소고기 버섯솥밥과 고추장버터, 들기름 메추리알무조림, 섬초간장무침, 밤 티라미수, 유자화채까지 다양한 요리를 완성했으며,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요리 재료도 추가로 제공하였다. 요리 교실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학생들이 도와주어 수월하게 요리할 수 있어 좋았다”, “한국의 장을 이용한 음식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 “똑같은 재료를 요리 키트로 배부해 주셔서 가족들과 집에서 다시 만들어 먹을 수 있어 기뻤다”라고 말하며 감사를 표현했다.
책임 지도 교수인 식품영양학과 원혜숙 교수는 여름과 겨울에 2회 운영되는 K-COOK 요리 교실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요리할 수 있는 요리 키트를 다문화가족 300가정에 지원하는 요리조리-UP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를 알리고 외국인들의 한국 정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